会员登录 - 用户注册 - 设为메인 화면 - 선택 반전 - 사이트 지도 홍익표 "당 리더십 우려 목소리 사실…컷오프 매끄럽지 않아"!

홍익표 "당 리더십 우려 목소리 사실…컷오프 매끄럽지 않아"

시간:2024-03-29 03:39:39 출처:뉴스코리아레전드 작성자:탐색하다 읽기:312次

홍익표

"임종석, 탈당 않겠다고 해…정성호 '고민정 그만두라' 매우 부적절"

지난 22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. ⓒ연합뉴스


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공천배제(컷오프)에 대해 "과정 자체가 그렇게 썩 매끄럽지 않았다는 건 분명한 것 같다"고 밝혔다. 지역 여론 및 후보 경쟁력을 정확히 반영했는지에 대해 '물음표'가 붙었다는 지적이다.

홍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 나와 "무조건 임 전 실장한테 성동을 주라는 게 아니고 여러 주요 대상자 중에서 여론조사 또는 경쟁력 평가를 좀 해서 제일 좋은 사람한테 주는 게 맞지 않느냐, 이런 의사를 표현했었다"고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. 그러면서 "현재로서는 (임 전 실장의) 이의가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 같다"고 밝혔다.

홍 원내대표는 임 전 실장의 거취에 대해선 "평생을 민주당에서 같이 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저도 의사를 물어봤고 그랬더니 본인도 탈당하지는 않겠다, 다만 이 과정과 프로세스는 밟겠다, 이런 말을 하더라"고 전했다.

그는 "확실하게 아는 건 윤영찬 의원이나 송갑석 의원 같은 분들은 탈당하지는 않을 것으로 저는 알고 있다"면서도 컷오프 후 거취를 고민 중인 홍영표 의원에 대해선 "대화하는데 아직 확답은 못 받았다"고 말했다.

홍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가 전날 '탈당도 자유'라고 말한 것에 대해 "저하고 같은 생각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막을 수 없는 것 아니냐, 이런 의미라고 생각한다"면서도 "오랫동안 당을 같이 했고 이런 분들이 끝까지 우리 당에서 함께 해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또 제 역할"이라고 말했다.

그는 "분열은 늘 공천 시기에 있었다. 탈당도 있었고 없었던 건 아니다"라며 "다만 그 과정을 어떻게 잘 관리하고 이후에 갈등을 통합의 에너지로 전환하느냐가 리더십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약간 안팎, 당내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도 사실"이라고 지적했다.

이어 "공정성 이전에 존중과 배려가 우선돼야 한다"며 "공천관리위가 조금 아쉬운 면은 있다"고 강조했다.

그는 이 대표의 측근인 정성호 의원이 고민정 최고위원에게 '당무 거부를 할 거면 차라리 그만두라'는 취지로 언급한 것에 대해선 "정 의원이 매우 부적절한 발언을 하신 것"이라며 "이럴 때일수록 특히 대표와 가깝다고 평가받는 분일수록 당 지도부나 한마디, 한마디 말조심을 해야 된다"고 지적했다.

그는 사퇴 의사를 밝힌 고 최고위원에 대해 "돌아오게 해야 되고 돌아와야 된다"며 "여러 가지 불만이 있고 본인의 판단에서 잘못된 것이라고 할 때도 그것을 바로잡는 과정을 안에서 해야지 밖에서 하는 건 잘못된 것"이라고 밝혔다.

(책임편집:종합)

추천 콘텐츠
  • 애플 수장 팀 쿡, 끓는 속 안고 中행…전기차 1위 비야디 회장과도 만남
  • 한국도로공사,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'우수기관' 선정
  • 서울대 의대 교수도 25일 사직서 제출…19일부터 취합
  • 황상무 사퇴 요구에 尹 버티기... 대통령실 공수처 소환하면 이종섭 귀국
  • [단독] 25년 만에 알게 된 아버지의 '순직'...국가가 1억 배상해야
  • [마켓톺] 고래싸움에 어부지리? 순풍 타는 조선株